패키지 - 시작

쇼핑몰 시스템을 개발한다고 가정해보자. 다음과 같이 프로그램이 매우 작고 단순해서 클래스가 몇 개 없다면 크게 고민할 거리가 없겠지만, 기능이 점점 추가되어서 프로그램이 아주 커지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

[아주 작은 프로그램]
Order
User
Product
[큰 프로그램]
User
UserManager
UserHistory
Product
ProductCatalog
ProductImage
Order
OrderService
OrderHistory
ShoppingCart
CartItem
Payment
PaymentHistory
Shipment
ShipmentTracker

 

매우 많은 클래스가 등장하면서 관련 있는 기능들을 분류해서 관리하고 싶을 것이다.

컴퓨터는 보통 파일을 분류하기 위해 폴더, 디렉토리라는 개념을 제공한다.

자바도 이러한 개념을 제공하는데, 이것이 바로 패키지이다.

※ 패키지(package): 물건을 운송하기 위한 포장 용기나 그 포장 묶음

 

다음과 같이 카테고리를 만들고 분류해보자.

* user
    * User
    * UserManager
    * UserHistory
* product
    * Product
    * ProductCatalog
    * ProductImage
* order
    * Order
    * OrderService
    * OrderHistory
* cart
    * ShoppingCart
    * CartItem
* payment
    * Payment
    * PaymentHistory
* shipping
    * Shipment
    * ShipmentTracker

여기서 user, product 등이 패키지이다. 그리고 해당 패키지 안에 관련된 자바 클래스들을 넣으면 된다.

 

 

패키지 사용

패키지를 먼저 만들고 그 다음에 클래스를 만들어야 한다.

패키지 위치에 주의하자.

 

[pack 패키지 - Data 클래스]

package pack; //첫줄에 패키지 이름 적어야 함

public class Data { //Data 클래스
    public Data() {
        System.out.println("패키지 pack Data 생성");
    }
}
  • 패키지를 사용하는 경우 항상 코드 첫줄에 package pack과 같이 패키지 이름을 적어주어야 한다.
  • 여기서는 pack 패키지Data 클래스를 만들었다.
  • 이후에 Data 인스턴스가 생성되면 생성자를 통해 정보를 출력한다.

 

[pack.a 패키지 - User 클래스]

package pack.a;

public class User {
    public User(){
        System.out.println("패키지 pack.a 회원 생성");
    }
}
  • pack 하위에 a라는 패키지를 먼저 만들자.
  • pack.a 패키지에 User 클래스를 만들었다.
  • 이후에 User 인스턴스가 생성되면 생성자를 통해 정보를 출력한다.

참고: 생성자에 public을 사용했다. 다른 패키지에서 이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하려면 public을 사용해야 한다.

 

[pack 패키지 - PackageMain1 클래스]

package pack;

public class PackageMain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ata data = new Data(); //같은 패키지: class명
        pack.a.User user = new pack.a.User(); //다른 패키지: package명.class명
    }
}

pack 패키지 위치에 PackageMain1 클래스를 만들었다.

실행 결과

 

  • 사용자와 같은 위치: PackageMain1Data는 같은 pack이라는 패키지에 소속되어 있다. 이렇게 같은 패키지에 있는 경우에는 패키지 경로를 생략해도 된다.
  • 사용자와 다른 위치: PackageMain1User는 서로 다른 패키지에 소속되어 있다. 이렇게 패키지가 다르면 pack.a.User와 같이 패키지 전체 경로를 포함해서 클래스를 적어주어야 한다.

 


패키지 - import

pack.a.User와 같이 항상 전체 경로를 적어주는 것은 매우 불편하다. 이때 import를 사용하면 된다.

package pack;

import pack.a.User; //import 패키지명.클래스명;

public class PackageMain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ata data = new Data();
        User user = new User(); //import 사용으로 패키지명 생략 가능
    }
}

실행 결과

 

첫줄에서 package를 사용하고, 다음 줄에는 import를 사용할 수 있다.

import를 사용하면 다른 패키지에 있는 클래스를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다.

import를 사용한 덕분에 코드에서는 패키지명을 생략하고 클래스 이름만 적을 수 있다.

import 패키지명.클래스명;

 

 

패키지 별(*) 사용

특정 패키지에 포함된 모든 클래스를 포함해서 사용하고 싶으면 import 시점에 *(별)을 사용하면 된다.

package pack;

import pack.a.*; //pack.a의 모든 클래스(여기서는 User, User2) 사용

public class PackageMain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ata data = new Data();
        User user = new User();
        User2 user2 = new User2();
    }
}

실행 결과

 

 

클래스 이름 중복

pack.a.User
pack.b.User

이런 경우 클래스 이름이 둘 다 User이지만 패키지 이름으로 대상을 구분할 수 있다.

이렇게 이름이 같은 경우 둘 다 사용하고 싶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

 

[pack.b.User]

package pack.b;

public class User {

    public User() {
        System.out.println("패키지 pack.b 회원 생성");
    }
}
package pack;

import pack.a.User;

public class PackageMain3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er userA = new User();
        pack.b.User userB = new pack.b.User();
    }
}

같은 이름의 클래스가 있다면 import는 둘 중 하나만 선택할 수 있다.

이때는 자주 사용하는 클래스를 import하고 나머지를 패키지를 포함한 전체 경로를 적어주면 된다.

물론 둘 다 전체 경로를 적어준다면 import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패키지 규칙

패키지 규칙

1. 패키지의 이름과 위치는 폴더(디렉토리) 위치와 같아야 한다. (필수)

왼쪽의 폴더(디렉토리)와 오른쪽의 package pack.a // public class User 이름이 일치해야 한다.

 

2. 패키지의 이름은 모두 소문자를 사용한다. (관례)

 

3. 패키지 이름의 앞 부분에는 일반적으로 회사의 도메인 이름을 거꾸로 사용한다. 예) com.company.myapp (관례)

 

패키지와 계층 구조

패키지는 보통 다음과 같이 계층 구조를 이룬다.

 a

  • b
  • c

이렇게 하면 총 3개의 패키지가 존재한다.

a, a.b, a.c

이 3개의 패키지는 우리 눈이 보기에 계층 구조를 이룰 뿐, 서로 완전히 다른 패키지이다.

따라서 a 패키지의 클래스에서 a.b 패키지의 클래스가 필요하면 import 해서 사용해야 한다. 반대도 마찬가지이다.

 

정리) 패키지가 계층 구조를 이루더라도 모든 패키지는 서로 다른 패키지이다.

 


패키지 활용

실제 패키지가 어떤 식으로 사용되는지 예제를 통해서 알아보자. 실제 동작하는 코드는 아니지만, 큰 애플리케이션은 대 략 이런식으로 패키지를 구성한다고 이해하면 된다. 참고로 이것은 정답은 아니고 프로젝트 규모와 아키텍처에 따라서 달라진다.

 

전체 구조도

 

[com.helloshop.user 패키지]

package com.helloshop.user;

public class User {
    String userId;
    String name;
}
package com.helloshop.user;

public class UserService {

}

 

[com.helloshop.product 패키지]

package com.helloshop.product;

public class Product {
    String productId;
    int price;
}
package com.helloshop.product;

public class ProductService {
}

 

[com.helloshop.order 패키지]

package com.helloshop.order;

import com.helloshop.product.Product;
import com.helloshop.user.User;

public class Order {
    User user;
    Product product;

    public Order(User user, Product product){
        this.user = user;
        this.product = product;
    }
}

 

다른 패키지의 기능이 필요하면 import를 사용하면 된다.

생성자를 보면 public이 붙어 있다. public이 붙어 있어야 다른 패키지에서 생성자를 호출할 수 있다.

 

package com.helloshop.order;

import com.helloshop.product.Product;
import com.helloshop.user.User;

public class OrderService {
    public void order(){
        User user = new User();
        Product product = new Product();
        Order order = new Order(user, product);
    }
}
package com.helloshop.order;

public class OrderHistory {
}

 

패키지를 구성할 때 서로 관련된 클래스는 하나의 패키지에 모으고, 관련이 적은 클래스는 다른 클래스로 분리하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