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면직 후기 2부에 이어 3부를 작성하고자 한다.
1부는 여기
2024.01.25 - 공무원 의원면직 후기(1)

공무원 의원면직 후기(1)

의원면직한 지 2개월 정도 지나고 쓰는 후기 공무원 합격 2021년 여름, 지방직 공무원에 합격했다. 공부 기간은 1년이었고, 열심히 공부한 결과 초시에 좋은 성적으로 합격할 수 있었다. 공무원에

startcode2023.tistory.com

 
2부는 여기
2024.01.25 - 공무원 의원면직 후기(2)

공무원 의원면직 후기(2)

의원면직 후기 1부에 이어 2부를 작성하고자 한다. 1부는 여기에... 2024.01.25 - 공무원 의원면직 후기(1) 공무원 의원면직 후기(1) 의원면직한 지 2개월 정도 지나고 쓰는 후기 공무원 합격 2021년 여

startcode2023.tistory.com

 


읍면동으로 복직하다

 
병가+질병휴직으로 4개월 정도 쉬었다. 쉬는 동안 심신이 많이 안정되었다.
제주도에서 일주일 넘게 여유로운 여행을 즐기기도 했고, 그동안 하고 싶었는데 못했던 콧볼축소도 했다 ^-^
 
휴직 기간이 끝나갈 무렵 도서관 팀장님한테서 연락이 왔다. 곧 복직이 다가오는데 도서관 말고 다른 곳도 경험해보라며 읍면동(동사무소, 면사무소)으로 발령이 날 것이라고 하셨다. 나를 배려해준 것 같아서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2023년 7월 1일자로 복직을 했다. 팀장님 말씀대로 읍면동으로 발령이 났고, 그중에서 나는 민원대를 맡게 되었다.
처음에는 즐거웠다. 내가 누군가의 민원을 해결해주고 도움이 될 수 있구나하면서 뿌듯함을 느꼈다. 그러나 그것도 오래 가지 않았다. 점점 진상 민원인들을 대하면서 사람 상대하는 일이 버거웠고 여전히 공무원에 존재하는 단순 작업에 지쳤다. 단순 작업을 하면 할수록 뇌가 멍청해지는 것 같았고,  여기 와서도 왜 무식하게 반복적인 일을 비효율적으로 처리해야 하는지 의문이 생겼다.
 
게다가 도서관에서는 없던, 말로만 듣던 악질의 비상근무를 읍면동에 오면서 처음 겪었다. 정말이지 극.한.의 비효율 끝판왕 시스템인 것 같다.
장마철이라 비상근무가 많았다. 호우주의보가 뜰 때마다 해당 순번의 사람들은 사무실로 응소해야 했고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서 새벽에 사무실로 나와야 했다. 나는 원래 불면증이 있는 사람으로서 규칙적으로 잠을 자지 않으면 큰일나는데 비상근무 한 번에 생활 패턴이 무너지고 몸도 망가지는 기분이 들었다. 그렇다고 사무실에 와서도 딱히 하는 일이 없었다. 그저 호우주의보가 언제 해지되는지만 목빠지게 기다리면서 시간을 때우는 게 비상근무의 업무였다.
효율적인 것이 최고라고 생각하는 나로서 이러한 시스템은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았다. 다른 직원들은 불만이 없나 궁금했는데 오래 다니신 분들은 이미 체념한 듯했다.
 


돌고돌아 면직

 
위에 쓴 것 외에 몇몇 사건들이 있었다. 자세히 쓰면 사적으로 노출될까봐 말을 아끼겠다.
어쨌든 어떤 사건이 결정적인 트리거가 되어 의원면직을 하게 되었다.
면직 절차는 간단했다. 우선 팀장님께 먼저 말씀드리고 인사팀에 연락해서 면직 의사를 밝혔다.
다음 날 시청에 가서 사직서를 제출하고 공무원증을 반납했다.
그러고 나서 사람들에게 인사를 하고 마무리를 하고 나왔다.

공무원증 Bye Bye ~~

 
면직하고 나오니 너무 후련했다. 그동안 고민만 하고 실천하지 않은 것을 용기내어 실행하고 나니 10년 묵은 체증이 내려간 듯했다.

 
면직 후의 이야기는 4부에서 진행하겠다.

+ Recent posts